본문 바로가기
분홍색 사탕통/코튼 캔디

로오히 엘리트 엘펜하임 막보스 (5-8) 공략

by 료밍 2020. 12. 21.

본 공략은 2020년 12월 엘리트 스토리 전반부가 막 업데이트된 시점에서 작성된 공략입니다.

우선 저는 버스트 포메이션이 있는 상태로 3성 클리어를 했으며, 유료 캐릭터는 물시안 외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역시 다른 캐릭터로 대체 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계약 캐릭터는 초기 계약 캐릭터인 대지 루실리카만을 사용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인게임에서 유료 재화나 후반 계약 없이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들을 통해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한 보스라고 사료됩니다.

 


제 엔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물 프람
    공격력, 방어력 하락 디버퍼이며, 철벽4셋 착용이 가능한 가디언이라 유지력에 보탬이 됩니다.
  • 어둠 나인
    지속피해 서브딜러. 공격력 계수에 영향받지 않는 지속피해 스킬셋 특성상 완전 내구 투자가 가능한 슈터라 안정적으로 소울을 수급합니다.
  • 대지 루실리카
    메인딜러. 속성이 보스와 상성이며, 단일 보스 대상으로 우수한 계수의 스킬을 지니고, 보호막과 체력 흡수로 생존성이 괜찮습니다.
  • 물 시안
    메인딜러. 육성이 제일 되어있는 딜러라 채용했으며 다른 딜러로 대체 가능합니다 (풀라플 추천. 저는 풀라플을 아직 영입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 불 바네사
    힐러 및 방어력 상승과 무적을 이용한 버퍼. 

 

속도는 프람>루실리카>나인>시안>바네사. 힐러로 불바네사를 사용할 경우 제일 느리게 조정해두는 편이 무적 커버 범위 때문에 좋습니다. 업데이트 이전 엘리트 황제를 경험하신 분들이라면 비슷한 감각으로 굴리시면 되지만 한방컷이 날 정도의 데미지는 아니므로 힐러가 제일 빠를 필요는 없습니다.

딜러진 내구 조정은 1~2개 정도의 장비를 체력이나 방어 장비에 할당하고 나머지를 공격적인 능력치에 투자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체력 흡수나 보호막 등 자가수복이나 방어 수단이 있는 딜러진이면 조금 이용하기 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육성 상태에 따라서 적절히 조절해주세요. 딜러 후보로는 대지 라플라스가 있다면 최우선으로 기용하면 좋으나, 없어도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가디언을 기용할 경우 철벽셋이 있으면 좋습니다. 유지력이 상당히 늘어납니다. 입수가 어렵지 않은 가디언 중에서는 물 프람, 물 크롬(선택했다면)이 무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양쪽 다 철벽셋과 궁합이 좋습니다. 물 프람은 직관적인 디버프로 딜과 유지력을 보조하고 우수한 기본 내구를 지녀 사고로 철벽이 끊길 일이 잘 없습니다. 물 크롬은 행동 게이지 증가와 지속 회복을 가지고 있어 턴 정리와 유지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힐러로는 불 바네사를 추천합니다. 무적을 가지고 있어 보스의 공격 턴을 넘기기 쉬우며, 방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무적이 의미없는 보스의 힐 턴을 유용하게 쓸 수 있고 회복 불가 상황에서도 팀을 지탱합니다. 체력과 방어력 위주로 세팅하고 턴 돌아올 때마다 무적을 사용하는 특성상, 육성이 잘 되어있다면 속성 상성은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디버프가 걱정된다면 효과 저항을 맞추는 것도 방법일지도). 보호막을 가지고 있으며 소울 소모량이 적은 대지 샬롯 역시 채용의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지속피해, 디버프를 주력으로 삼을 경우 효과 적중을 맞춰주세요. 저는 암나인 효적을 80퍼센트 이상으로 맞췄습니다.


보스 공략의 주요 방식은 디버프와 버프를 사용하여 적절하게 공방을 주고받는 형식입니다.
엘리트 엘펜하임 보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구가 높다
  • 매 6턴마다 (첫 사용시 2턴만에) 체력을 회복하고 자신에게 걸린 약화 효과를 제거, 회복되는 체력은 공격력 계수에 비례
  • 모든 공격이 전체 타겟
  • 사용하는 디버프는 기절, 도발, 회복 불가


전체 타겟의 공격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파티 전체가 어느정도의 딜을 받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딜러진을 전부 방어 세팅으로 몰아주기엔 역할에 어긋나므로, 방어 버프와 회복 등 유지력을 높일 수단을 갖추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회복 불가 디버프를 가지고 있으므로 공격력 감소와 방어력 증가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한 파티에서는 물프람(공깎), 불바네사(방업)가 전담했습니다.

보스의 내구가 높고 위의 특성상 어느 정도의 장기전을 요구하기 때문에, 순간 딜링보다는 지속적인 딜 소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속 피해가 있으면 좋습니다.

도발의 경우, 버스트와 스킬 사용을 틀어막기 때문에 얼핏 디메리트로 볼 수 있으나, 평타 디버프를 가진 캐릭터가 들어갔다면 디메리트가 되지 않습니다 (기절 등 일부 하드CC는 안 먹히지만, 공방깎, 지속피해, 행동게이지 감소 등의 소프트 CC는 먹힙니다. 제 파티에서는 물프람, 암나인이 해당합니다.) 부가효과나 흡혈 버프 등 평타로 회복이 가능한 경우에도 (회복불가가 안 붙었다면) 크게 손해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시스트가 확률적으로 뜨면 디버프를 걸 기회가 한번 더 추가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버포메가 없어도 어시스트 포메이션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사용한 파티의 운용방식입니다. 어디까지나 저라는 개인은 이렇게 클리어했다, 이런 방식도 있다, 정도로만 생각해주세요. 캐릭터 보유 및 육성 상황에 따라 변형해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처음 보스전에 돌입하면, 보스는 2턴 후에 회복기를 맛보기로 사용합니다. 2턴 동안의 공격은 어차피 도로 회복되기 때문에 2스킬에 중요한 디버프나 딜이 붙어있다면 아껴두고, 체인버스트 등으로 딜러진의 딜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합니다. 이 때, 바네사가 버스트를 사용할 정도의 소울은 남겨서, 무적을 통해서 공격을 받아냅니다. 보스 턴이 두 번 돌아가고 나면 보스의 회복 턴이 됩니다. 이 턴에 맞춰서, 바네사의 2스킬을 사용해 방어력 버프를 걸어줍니다.

이때부터는 지속적으로 디버프를 유지하면서 딜을 넣어줍니다. 프람의 방어 디버프를 보스에게 계속 걸어주고, 나인의 1스킬, 2스킬을 이용해 지속 피해를 유지하고 소울을 보충합니다. 바네사의 방어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맞아도 체력이 덜 빠지므로, 소울을 딜러진에게 배분하면서 무적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방어 버프가 꺼진 이후에는 프람의 공격력 감소 버스트를 섞어주면서 보스의 데미지를 감쇄시켜줍니다.

문제는 보스의 공격에 의해 디버프가 걸렸을 때인데, 이 경우에는 걸린 캐릭터가 누구인가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이는 어느정도 운에 달린 부분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구가 부족한 딜러진이 집중적으로 기절과 회복불가에 노출되면 3성클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대비는 가능합니다.

딜러진이 피해를 일정 이상 입은 상태라면, 회복과 유지력 강화에 주력합니다. 딜러에게 회복 불가가 붙어있으면 우선 딜러진의 턴을 봅니다. 딜러진의 턴이 보스의 공격 이전에 돌아오지 않는다면, 무적을 사용해 턴이 돌아오지 않는 캐릭터를 최대한 살립니다. 바네사의 2스킬이 남아있고 무적을 사용해도 딜러진 턴이 소모되어 무적 효과를 받지 못할 것 같은 상황이라면, 아예 2스킬을 프람의 버스트와 조합해 데미지를 줄이는 쪽으로 행동합니다. 바네사가 기절이나 도발에 걸려있어 행동이 불가능해도 프람이 공깎을 걸면 생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루실리카의 보호막 등 딜러진의 스킬에 자가보호 기능이 있으면 이를 사용합니다.

나인은 1스킬과 2스킬을 사용해서 지속 피해를 유지하는 것이 역할로, 버스트를 쓸 일은 잘 없으나, 팀의 체력과 소울 여유, 보스의 디버프 상황에 맞춰 버스트로 디버프를 연장시켜줄 수 있습니다. 소울이 넉넉한데 나머지 캐릭터가 행동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나인이 버스트를 사용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나인 자체는 평타에 지속피해가 달려있어 도발에는 취약하지 않으며, 일정 이상 내구 투자가 되었다면 회복 불가도 아주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기절에 걸렸을 경우에는 소울 수급에 난항이 생기므로, 팀의 체력 상황과 보스의 턴 행동에 맞춰 힐과 딜 중 어느쪽에 버스트를 할당할지 저울질해봅니다.

이렇게 6턴 동안 딜교환을 하다 보면, 6턴 이전에 끝날 수도 있고, 6턴만에 끝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6턴 동안 누적된 딜과 지속 피해가 있으므로, 다음 회복이 돌아와도 보스의 체력은 뺄 수 없을 정도의 체력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또 돌아온 쿨타임으로 디버프 작업, 딜, 보조를 하면서 버팁니다. 딜러진이 빠져서 프람, 나인, 바네사만 남아있어도 지속피해를 계속 입혀서 어떻게 2성클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제가 프람과 나인에게 육성을 몰아줬기 때문인 것도 감안은 해 두시길)

 

 

댓글